컴활 2급

컴활 2급 필기 합격 꿀팁_공부법 추천(feat. 대한상공회의소 의자 하나는 내가 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고먐먀미 2024. 3. 12. 02:05

이게...이게 된다...! 

 

컴활은 내 인생에 있어 절대 가질 수 없는 그런 자격증이라고 생각했다. 근데... 필기를 붙었다...!

감사합니다..ㅠㅠ

 

사실 높은 점수로 붙은 건 아니라 꿀팁이라고 하기도 뭐하지만.. 누군가에게는 도움이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에 지금까지 했던 공부 방법을 정리해보고자 한다. 

 

먼저 시험 준비 기간은 2월 26일부터 3월 9일까지로 총 13일로 대략 2주라고 보면 될 것 같다.

 

2급 준비 전 1급에 겁도 없이 도전했던 시절에 이런 말을 들었던 기억이 난다.

 

"컴활은 문제은행식이니까 문제만 많이 풀면 돼"

 

나에게도 해당되는 말인줄 알았다. 근데 아니었다..!

 

나는 기본적인 지식이 어느 정도 베이스로 깔려 있어야지 이해가 되지, 무턱대고 문제부터 풀면 오히려 흥미를 잃는 케이스이다. 그러니 이 글을 보는 컴활 준비자들도 "각자만의 스타일대로 공부하는 것을 추천한다."

 

성격 급하신 분들을 위해 빠른 정리부터 하자면, 나는 유튜브 강의(균쌤) + 영진닷컴CBT 기출문제 + 시나공 컴활 요약집 이렇게 3개로 공부했다.

 

구체적인 공부 방식은 아래와 같다.

 

1. 유튜브 강의: 균쌤

 

균쌤 지인 아님ㅠ

 

사진에서 볼 수 있듯 컴활 2급 필기 재생목록이 따로 있다. 자투리 시간 날 때마다 1.5배속으로 듣곤 했다.

생각보다 영상이 많고, 중간에 1과목 2과목 요약 영상이 따로 있지만, 사실 나는 시간이 오래 걸리더라도 하나하나 다 시청할 것을 추천한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자세한 정보 습득: 요약 영상은 말 그대로 요약한 것이다. 각각의 영상에서 다루는 요약을 최소한으로 요약한 것이라 놓치는 부분이 많을 수 있다. 그리고 일반 영상은 중간 중간 문제도 나와서 개념 공부하고 바로 문제 풀어볼 수 있어서 학습 효과가 더 좋다.

 

2. 시각을 활용한 학습: 요약본 영상은 흰 바탕에 검은색 글자로 요약 내용만 빠르게 훑고 지나간다. 영상도 짧지 않고 길어서 자칫하면 집중력을 잃기 쉽고, 처음 듣는다면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이 많다. 개인적으로 나도 시간을 절약하고 싶어 요약본을 먼저 본 적 있는데 오히려 집중도 안되고 이해도 안 가서 시간을 낭비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일반 영상에서는 글자만 나오는 것이 아닌 실제 컴퓨터 화면으로 설명해주시기 때문에 개념을 이해하기 더 쉽다. 

 

물론 나도 시간이 많이 있진 않고, 게을러서 모든 영상을 다 시청하진 못했다. 하지만 시청한 영상들에 한해서는 이해가 다른 개념들보다 잘 되었고, 오래 기억에 남았다.

 

 

2. 영진닷컴 CBT 기출문제

 

사실 나는 이전까지만 해도 인터넷 CBT만 있는줄 알았다. 

이것만 있는 줄 알았지.. 다른 사이트가 있는 줄은 몰랐지.. 이 사이트의 경우 2020년 7월 시험까지만 수록되어 있고, 그 이후의 기출문제는 볼 수 없는 것이 단점이다. 

 

그러나!!! 컴활 공부를 하다 조금 답답해서 유튜브에 컴활 공부법을 쳐서 이것저것 영상을 보다가 영진닷컴이라는 사이트를 알게 되었다.

 

 

이 사이트의 경우 2023년 상시 기출문제까지 무료로 제공되고 해설도 자세하게 잘 적혀있어서 좋다!

 

https://cbt.youngjin.com/exam/index.php?no=2

 

이기적 CBT, 영진닷컴

컴퓨터활용능력 2급 필기 답안 표기란 과목명 문항수 합격점수 1 과목 컴퓨터 일반 20개 60점 2 과목 스프레드시트 일반 20개 60점

cbt.youngjin.com

 

이 링크 타고 들어가서 문제를 풀면 된다!

하지만 영진닷컴에서 제공하는 문제의 난이도와 실제 시험장 난이도는 상당히 달랐다. 체감상 영진닷컴 <<<< 시험장 일정도로 시험장에서 본 문제들이 굉장히 어렵고 처음보는 개념들도 많았다. 그렇기에 이 글을 보는 분들은 꼭 디테일한 개념들까지 숙지하고 가는 것을 추천한다.

 

기출문제를 공부하는 데에 있어 가장 중요한 마인드는 바로 "문제수에 연연하지 않기"이다. 문제를 많이 풀려고 하기 보다, 반복해서 문제를 풀면서 오답을 줄여나가는 과정이 매우매우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내가 공부한 방식은 다음과 같다.

 

(1) 기출 한 회 풀기 

(2) 틀린 문제만 오답 정리하는 것이 아닌, 모든 문제의 풀이를 본다 -> 맞은 문제일지라도 운으로 맞았을 경우도 있고, 다른 선지에서 모르는 개념이 있을 수도 있기 때문에 처음 풀 때는 모든 문제의 풀이를 봄으로써 내가 모르는 것과 아는 것을 구분하는 것이 중요하다.

(3) 한 문제도 틀리지 않을 때까지 무한 반복 풀기 -> 하루 안에 푸는 것이 아닌 꾸준히 매일매일 복습하는 것이 중요

 

민망하지만 내 다이어리에 작성했던 공부 기록이다. 왼쪽이 1과목이고 오른쪽이 2과목이다. 각각의 점수를 따로 적어둬야지 내가 어느 과목이 약한지 파악하기 쉽다. 

 

다시 풀 땐 답이 기억나기 때문에 큰 생각을 거치지 않고 답을 선택한다. 반복학습의 문제점이기도 하다. 반복학습시 가장 중요한 것은 답을 외우는 것이 아닌, 왜 이것이 답인지 생각하는 것이다. 즉 혼잣말로 왜 이게 답인지 스스로 납득시키는 과정을 거쳐야 시험장에서도 써먹을 수 있는 지식이 된다.

 

3. 시나공 컴활 요약집

 

이것도 영진CBT 사이트를 알려주셨던 유튜버분께서 얻은 정보이다. 

 

 

먼저 시나공IT 사이트로 들어가 회원가입을 한다.

그 후 "자료실" - "컴퓨터활용능력"을 클릭한다.

 

2급 필기 기출문제집을 클릭하면 핵심요약 pdf 파일을 찾을 수 있다. 나는 이걸 아이패드에 다운을 받고, 기출문제 틀린 부분을 자료에서 찾아 표시하거나, 자료에 없는 내용은 추가적으로 적어 나만의 단권화 작업을 했다. 나는 모든 개념을 다 정독하기 보다 기출문제를 풀면서 틀린 부분을 위주로 복습했다.

 

컴활 필기 시험 직전에는 틀린 부분을 표시한 부분과 추가적으로 필기한 내용을 위주로 a4용지에 정리하였고, 다 외운 개념들은 줄을 그어 모르는 부분을 계속해서 체크했다. 

 

추천하는 정리는 단축키이다! 단축키를 따로 모아 정리해두면 한 번에 보기 편하고, 겹치는 단축기를 파악하기 쉽다.

 

여기까지가 나의 컴활 2급 필기를 공부법이다. 사실 다른 유튜버들의 도움을 많이 받아 새로운 공부법이라고 말하긴 뭐하지만 누군가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길 바란다!!

 

이제 실기 준비를 하며 실기도 빠른 시일 내에 합격 공부법 글로 찾아올 수 있길 바란다! 다들 파이팅!